조직문화 혁신, 새천년(MZ)세대 어벤져스가 이끈다, -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정부혁신 어벤져스 활동·성과 경진대회」 개최 -

조직문화 혁신, 새천년(MZ)세대 어벤져스가 이끈다, -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정부혁신 어벤져스 활동·성과 경진대회」 개최 -

이창희 2021-09-22 (수) 21:17 2년전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공직문화 혁신을 위해 MZ세대 공무원들로 구성된 혁신모임의 성과를 집대성하고 공유·확산하는 「정부혁신 어벤져스 활동·성과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공직사회 전반의 조직문화 혁신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중앙부처의 정부혁신 어벤져스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MZ세대 혁신모임도 포함하여 총 56개 모임이 참여할 계획이다.


‘정부혁신 어벤져스’는 MZ세대 젊은 공무원(594명)들로 구성된 44개 중앙행정기관 혁신모임 네트워크로, 


자유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젊은 MZ세대 공무원들이 기존 공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2019년 7월에 출범하였다.


지방자치단체(시·도)에서도 현재 12개 MZ세대 혁신모임이 운영중이며, 올해 하반기까지 총 16개 혁신모임이 구성되어 활동할 계획이다. 


「정부혁신 어벤져스 활동·성과 경진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치러지며 코로나19 확산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추진한다. 


(예선) 10.15∼10.22 → (국민심사) 10.23∼10.30 → (현장평가) 11.5


예선에서는 서류 심사와 메타버스 공간 발표 심사를 통해 본선진출 10개 모임이 가려진다. 


본선은 국민평가와 현장평가 투트랙으로 치러지며 2가지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최종대회에 진출한 5개 모임을 선정하고 시상한다. 


국민평가는 광화문 1번가에서 10월에 진행될 예정이며, 평가에 참여하는 국민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당첨자에게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장평가는 오는 11월 5일에,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서 전문가 현장평가를 통해 이뤄지며 앞선 국민평가 점수와 합산하여 최종순위 5개 모임에 대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포상금 수여식이 진행된다.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 11.3∼12일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최근 MZ세대가 공직사회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정부혁신 어벤져스’가 펼치는 경진대회가 공직사회의 조직문화를 혁신하는 밑거름이 되어, 공무원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공직사회를 일궈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희 기자 [저작권자 헤드라인코리아저널/한국기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