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 1 페이지 > 헤드라인코리아저널

제목
07-04
“재난 위기 취약아동 교육과 복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최혜영의원(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와 공동 주최… 2일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서 열려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가 2일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최혜영의원(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와 공동 주최한 ‘재난 위기 취약아동 교육과 복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전문가 간담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최혜영 의원은 “아동들의 경우 코로나 팬더믹과 같은 재난 위기 상황에 …
07-03
- 문자, 문화, 유학사업 등 한, 중간 교류 활발해 질 전망 - 훈민정음탑건립조직위원회는 지난 1일 오후 2시 한중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한중인재개발원과 업무협약(MOU) 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훈민정음탑건립조직위원회 박재성 상임조직원장, 한중인재개발원 묘춘성 대표,  한중인재개발원 강진 이사, 한중인재개발원 한진린 이사, 조정상 교수, 전자바이올리니스트 도은혜, 권영철 홈페이지 제작실장, 훈민정음탑건립위원회 임웜 및 회원 30여명이 참석했다.업무협약은 훈민정음탑건립위원회뿐만 아니라 (사)…
07-01
 포스텍이 1일 인공지능(AI) 분야 석·박사급 인재 육성을 위한 인공지능대학원과 인공지능연구원 개원식을 가졌다.이날 개원식에는 김무환 총장과 서영주 인공지능대학원장을 포함해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 석제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원장 등이 참석했다.포스텍 인공지능대학원은 지난 3월 개원하고 올해 51명의 신입생을 선발했다.세계 최고의 교육, 연구, 산학협력 등 각 트랙별로 커리큘럼을 마련해 비이공계 출신까지 아우를…
06-15
 올해 국내 초연 10주년을 맞은 뮤지컬 ‘모차르트!’의 배우들을 AR(Augmented Reality·증강현실) 콘텐츠로 만날 수 있다.EMK뮤지컬컴퍼니는 16일부터 LG유플러스 AR앱을 통해 뮤지컬 ‘모차르트!’ 배우들의 개별 AR 포토 스티커와 작품의 주요 넘버를 감상할 수 있는 AR 뮤지컬 오르골 영상을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AR이란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에서 한 단계 진화한 개념이다. VR은 객체와 배경·환경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지만 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
06-06
우리의 소리를 담은 가장 한국적인 뮤지컬 영화 “지친 국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감동을 선사할 것”국악 명인 이봉근(레벨나인컴퍼니)의 첫 주연 영화 ‘소리꾼’의 상영이 7월 1일로 확정됐다. 당초 5월로 예정돼 있던 영화 ‘소리꾼’은 코로나19의 여파로 개봉이 연기됐으나, 6월 4일 압구정 CGV에서의 제작 보고회를 통해 7월 1일로서 개봉일을 확정 지었다. 그는 첫 영화 출연의 중압감을 덜어내기 위해 촬영 기간 연기 연습에 몰두하는 시간을 가졌고, 대본을 받은 후에는 모든 대사를 암기하고 여러 연기 선배님들의 따듯한 조언과 지도를 통…
06-05
환경 교육 전문기관 (사)녹색교육센터(센터장 정미경)는 5월 28일(목)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한 숲생태감수성 향상 프로젝트 ‘와숲’에 선정된 지역아동센터 7개 기관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한화생명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와숲> 사업은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신체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숲체험활동을 통해 생태감수성 회복 및 사회성과 자존감을 높이고자 기획된 환경 교육 복지 영역의 사업이다. 2020년 숲생태프로그램 <와숲&…
05-29
-  언론의 재정립과 새로운 신문, 방송의 출발​​신문, 방송의 생생한 현장을 전하는 언론인의 모임이 만들어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언론의 공정성과 사실적 정보전달의 중요성이 어느 시대보다 요구되는 현실에서 언론인의 역할과 사명은 그 어느 기관보다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사회의 현직 언론사 및 언론인의 권익보호와 교류, 언론문화의 발전을 목적으로 한 ‘한국신문방송총연합회’의 발족은 그동안 많은 언론인들의 소망이기도 하였다. ​2020년 5월 26일 11시 영등포 사무실 개소식과 함께 열린 창립식에…
05-28
 7번째 책 ‘혼자 사니 좋다’ 펴내… “연예인 아닌 작가가 되고 싶었다”서정희(58·사진)의 이름 앞에는 ‘탤런트’ ‘방송인’ 같은 수식어가 붙는다. 그런데 그는 드라마에 출연한 적도, MC로 활약한 적도 없다. 서정희와 연예계를 잇는 접점은 한때 그가 광고모델로 활동했고, 그의 전 남편이 유명 코미디언이었다는 점이다. 서정희는 25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어릴 때부터 연예인이 되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 학창 시절부터 작가가 되고 싶었다”고 말했다.실제로 서정희에게 가장 어울리는 수식어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가 최…
05-26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6일(화) 오후 2시부터 ‘교육형평성과 사회이동’을 주제로 ‘제73차 인재개발(HRD) 정책포럼’을 온라인(유튜브·페이스북)으로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 남재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은 ‘한국의 직업교육과 사회이동’을 주제로, 황성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센터장은 ‘PISA로 살펴본 교육형평성과 사회이동성’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채창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본부장을 좌장으로 손현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과 김희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부장이 토론에 참여한다.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은 “교육…
05-24
                                                  …
05-22
종이책과 전자북(e-book)을 한꺼번에 제작 소량 출간제도 도입, 누구나 출간 신청할 수 있어 출간도서는 소량 인쇄하여 인터넷 서점과 도서관에 등록 재고는 남기지 않아 추가 주문 시, 즉시 소량 인쇄하여 배송 저렴한 출간비로 저소득층 위한 출간지원 사업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문학단체 등이 제휴할 경우, 출간비 5% 할인율 적용          …
04-25
잘해봐야 시체가 되겠지만 / 케이틀린 도티 지음, 임희근 옮김 / 반비, 360쪽, 1만8000원  누군가의 시신이 담겼을 관 위에 조화가 놓여 있다. 우리는 저렇듯 살면서 수많은 죽음을 마주하게 되는데, 죽음의 실체에 대해서는 누구도 알 수 없다. ‘잘해봐야 시체가 되겠지만’은 미국 장의사가 펴낸 에세이로 인간이 죽음을 다루는 방식과 관련해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언스플래쉬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환영받지 못한다는 게 정설이지만 출판의 영역에서 죽음은 이미 하나의 장르가 된 지 오래다. 아…
04-23
나이 들어가는 내가 좋습니다/헥토르 가르시아 프란체스크 미라예스/세종서적두 저자가 세계적 장수 마을인 일본 오키나와 오오기미 마을을 방문했을 때 놀란 것은 노인들의 쾌활한 모습이었다. 저자들은 장수 비결이 “살아가는 보람”에서 나온다는 것을 발견한다. 평균 나이 115세, 인생 초고수들의 인생 관리법을 담았다. 이주영 옮김, 296쪽, 1만5000원.
04-22
 서울 대학로 민간소극장 ‘예술극장 나무와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재정난으로 폐관한다. 대학로에 있는 약 140개 소극장도 형편이 비슷해 폐관 사례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극장 운영사이자 공연 제작·홍보사 문화아이콘 정유란 대표는 20일 페이스북에 “대학로에서 2013년부터 함께했던 ‘예술극장 나무와물’ 운영을 중단하게 됐다”며 “소극장 하나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고 밝혔다. 2003년 12월 문을 연 ‘예술극장 나무와 물’은 100석 규모로, 백희나 작가의 동화를 원작으로 한 …
04-20
 고구려 고분 벽화에도 나오는 ‘활쏘기’가 국가무형문화재가 된다.문화재청은 ‘활쏘기’가 고구려 벽화와 중국 문헌에도 등장하는 등 역사가 길고, 활을 다루고 쏘는 방법과 활을 쏠 때의 태도와 마음가짐 등 여러 면에서 우리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현재까지도 그 맥을 잇고 있는 민족의 문화 자산이라는 점에서 이같이 지정 예고했다고 20일 밝혔다.‘활쏘기’는 고구려 무용총 ‘수렵도(狩獵圖)’, ‘삼국지(三國志)’의 ‘위지 동이전(魏志 東夷傳)’을 비롯해 고대 문헌에도 등장하는 등 오랜 역사를 지닌 점, 활·화살, 활터 등 유형 자산…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