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정보‧전자민원, 24시간 안내해 드려요!,-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챗봇 서비스 ‘푸디’ 정식 운영 개시 -

식품안전정보‧전자민원, 24시간 안내해 드려요!,-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챗봇 서비스 ‘푸디’ 정식 운영 개시 -

이창희 2022-11-09 (수) 15:29 2년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 안전 정보와 영업등록 신청․품목제조보고 등 전자민원에 대해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는 챗봇* 서비스 ‘푸디’를 11월 9일부터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정식 운영한다. 
    * 챗봇(Chatbot) :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채팅창을 통해 문자로 사람과 대화하듯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즉시 답변이 가능하도록 구현된 시스템
   ** 식품안전나라 누리집(https://www.foodsafetykorea.go.kr) : 식품안전 지식부터 위해예방 전문정보까지 30개 관계행정기관이 보유한 식품안전정보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대국민 포털로 2015년 6월부터 운영(’21년 기준 연간 2천7백만명 방문)
‘푸디’는 식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은 식품(Food)과 정보(Information)의 합성어로 부정불량식품 신고방법, 품목제조보고 방법 등 소비자와 식품 관련 영업자가 궁금한 사항을 PC나 스마트폰 등으로 질의하면 바로 답변하는 시스템이며 365일 24시간 사용 가능한 서비스이다.
참고로 푸디는 2021년 8월부터 ‘식품안전나라 메뉴 안내봇'을 시범운영한 결과를 반영해 질문 자동완성기능 등을 보강했고, 그간 축적된 질의․응답 사례, 민원 신청․처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챗봇 운영의 기반인 예상 질의․답변 데이터*를 구축하여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예상질의 데이터 : (기존) 8,370개 ➝ (현재) 총 38,582개(메뉴․정보 20,448개, 자주하는 질문․답변 17,956개, 전자민원 178개)

아울러 식품안전나라 챗봇 푸디에 ‘바로가기 기능’을 신설하여 이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했다.

< 바로가기 기능 구성 >
ㅇ (메뉴·정보) 식품‧안전, 위해‧예방, 건강‧영양, 전문정보, 알림‧교육 등 식품안전나라의 메뉴․정보 구성 안내와 메뉴 바로 연결 기능 제공
   ➝ (예시) 바로가기 기능 ‘메뉴․정보’에 건강․영양을 선택하면 식품영양정보, 나트륨․당류줄이기, 영양표시정보 등 자동 제공
ㅇ (자주하는 질문 답변) 식품안전나라 회원가입 및 로그인, 품목제조보고, 생산실적보고, 영업등록 신청‧변경‧폐업, 부정불량식품신고, 이상사례신고 등 12개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질의․답변 제공
   ➝ (예시) 바로가기 기능 ‘자주하는 질문 답변’의 품목제조보고를 선택하면 품목제조 변경보고 방법, 생산중단보고 방법 등 질의․답변 자동 제공 
ㅇ (전자민원 안내) 식품․식품첨가물, 건강기능식품, 수입식품등, 축산물, 위생용품, 수출 영문증명, 시험검사기관 등 12개 분야와 관련된 품목제조보고 등 178종의 민원 안내와 민원 신청 페이지 바로 연결 기능 제공
   ➝ (예시) 바로가기 기능 ‘전자민원 안내’의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면 건강기능식품 영업허가 신청․변경․폐업, 건강기능식품 품목제조신고변경 등 관련 민원 신청 페이지 바로 연결

바로가기 기능은 ▲식품안전나라 메뉴․정보 ▲자주하는 질문․답변 ▲전자민원 안내로 구성되어 있어 이용자가 궁금한 정보의 분야를 선택하면 별도의 질문을 입력하지 않아도 관련 정보를 바로 제공한다.

푸디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초기 화면에서 챗봇 안내 배너 또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고 11월말에는 행정안전부의 챗봇 서비스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