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11월 24일(화)부터 12월 3일(목)까지 10일 동안 온라인·모바일(www.innoexpo.kr) 플랫폼을 통해「2020 정부혁신 박람회」를 개최한다.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만들어가는 우수한 혁신 사례를 박람회로 한데 모아 국민이 직접 체험하게 할 예정이다.
그간 정부는 사회적 가치 중심의 국정운영을 강화하고 정책과정 전반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 통로를 마련했으며, 디지털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부로 거듭나려고 했다.
국민을 위한 행정, 복지 등 전 분야에 확실한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정부혁신의 노력은 다양한 국제적 성과로 나타났다.
OECD 첫 디지털정부 평가 종합 1위(’20년), OECD 공공데이터 개방지수 3회 연속 1위(‘15년, ’17년, ‘19년), UN 전자정부평가 온라인 국민참여지수 1위(’20년)
박람회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문재인 대통령 축사와 생생한 국민의 현장 목소리를 담은 영상으로 구성해 11월 24일 오전 10시, 홈페이지(www.innoexpo.kr)에서 공개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 축사에서 정부혁신의 방향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국민이고 지난 3년 반, 정부혁신의 중심에 국민이 있었음을 강조하면서 대표적 혁신 사례를 국민들께 선보이게 되었음을 전달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보다 많은 국민이 정부혁신의 성과를 체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박람회로 준비했다”고 밝히며, “같이 하는 혁신, 함께 여는 미래”를 보여주는 박람회 개막을 선언할 예정이다.
이어 현장 공무원(소방, 보건 등), 민간 전문가(혁신기업 종사자 등), 주부, 취업준비생 및 코로나19 업무에 종사하는 의료진 등 다양한 분들이 나와 혁신에 대한 생각과 대한민국에 바라는 점을 영상으로 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창희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