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피플스 “4060, 홈 인테리어 앱은 오늘의집 가장 많이 이용한다”-신중년 10명 중 9명은 인테리어 앱 이용 경험 ‘있다’-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인테리어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6월 28일부터 7월 11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65명을 대상으로 인테리어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코로나 팬데믹은 집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바꿨다.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많은 이가 홈 인테리어에 시선을 두게 됐다. 이때 큰 비용을 들이는 인테리어 공사뿐만 아니라 작은 소품들을 활용해 집 분위기를 달리하는 인테리어 방식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집 꾸미기 트렌드는 4060 신중년도 예외가 아니다. 조사결과 인테리어 앱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한 신중년이 전체 응답의 92.6%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4060 신중년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테리어 앱 1위는 45.7%의 응답률을 기록한 ‘오늘의집’이 차지했다. 2위는 ‘집 꾸미기(14.9%)’가 차지했다. 3위는 11.8%의 지지를 얻은 ‘마켓비’로 조사됐다. 이 밖에 ‘아이디어스(9.3%)’, ‘하우스앱(7.2%)’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오늘의집’ 앱을 자주 이용한다고 밝힌 50대 여성 L 씨는 “작은 책장 선반(DIY), 페브릭 데코레이션 소품, 욕실 소품, 조명기구, 소형 가전 등 부피가 크지 않은 소소한 생활용품들을 구매하고 있다”며 “매우 다양한 제품이 있어서 후기나 리뷰를 꼼꼼히 읽고 구매하면 가성비 좋은 제품을 득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종종 이용한다”고 앱 이용 이유를 밝혔다. 조사를 통해 4060에게 인테리어 앱에서 주로 구매하는 제품군에 대해 물었을 때(복수 응답), ‘수납/정리용품’을 주로 구매한다는 응답이 48.2%로 가장 많았다. ‘주방용품’을 구매한다고 답한 이들도 39.1%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그 뒤를 ‘욕실/청소용품(17%)’, ‘조명(9%)’, ‘원단(7.2%)’과 ‘데코/식물(7.2%)’ 등이 이었다. 뒤이어 ‘인테리어 앱 이용 시 가장 만족스러운 점’에 대해 묻자(복수 응답), ‘다양한 제품군’을 선택한 이들이 55.6%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는 ‘저렴한 가격(43.2%)’과 ‘할인 쿠폰(21%)’이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편 4060홈 인테리어 앱 1위를 차지한 ‘오늘의집’은 2022년 5월 기준 앱 다운로드 2500만 이상, 성수기 월 거래액은 1800억 수준으로 전체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는 2조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대형 오프라인 인테리어 업체의 몸값을 넘기도 했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4060 트렌드 매거진 (네이버프리미엄콘텐츠):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ful/trend4060/... 웹사이트: http://www.aful.co.kr 이창희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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