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러분, 도움이 필요할 때 정부24에 접속하세요

청소년 여러분, 도움이 필요할 때 정부24에 접속하세요

이창희 2020-12-17 (목) 21:29 3년전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정부24(www.gov.kr)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한 ‘꿈청소년 원스톱 서비스’를 12월 18일(금)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처에서 학교 밖 청소년, 저소득층 청소년 등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나, 관련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신청할 수 있는 창구가 부재하여 서비스 접근과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초등학교, 중학교 등 입학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고등학교 미진학 또는 제적, 퇴학 처분 등을 받은 청소년(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9년 약 24만 4천여 명 추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청소년, 학부모, 청소년 지원 업무 종사자들이 정부24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꿈청소년 원스톱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꿈청소년 원스톱 서비스’는 ① 청소년 종합상담, ② 학교 밖‧저소득층 등 상황에 따라 이용 가능한 분야별 지원 서비스, ③ 가까운 지역에서 지원시설을 찾을 수 있는 위치찾기 서비스 등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서비스 분야 : 경제적 지원, 안전·건강, 교육지원, 문화생활, 상담분야 등

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청소년자립지원관 4종 
먼저, 청소년 종합상담 코너에서는 학업, 교우관계 등 일상적 문제부터 학교폭력, 스마트폰 중독,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 등 특화된 분야까지 상담이 가능하도록 기관별 상담창구를 종합안내한다.
 

정부24에서도 직접 상담을 신청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문 상담기관인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를 연계하였고, 성명, 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 등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둘째, 지원서비스 코너에서는 학교 밖, 저소득층 등 청소년을 위한 모든 서비스들을 종합안내하고 있는데, ‘학교 밖 청소년 종합지원’, 직업훈련 ‘내일이룸학교’ 등의 서비스는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
 

‘학교 밖 청소년 종합지원’은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상담·교육지원, 직업체험, 자립지원, 건강검진 등 다양한 서비스들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히 직업훈련인 ‘내일이룸학교’는 방문신청만 가능하였으나, 정부24에 온라인 신청창구를 마련하였다. 2021년부터는 학교 밖 청소년이 원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해당기관과 연계된다.  


참가 신청자 중에서 면접 등 선발과정을 통해 훈련생 선발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청소년들의 문화격차 해소, 여가생활, 체력향상을 위하여 문화누리카드와 스포츠 강좌 이용권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신청 자격 확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청 자격 확인 후 링크된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여 신청 가능
 

셋째, 청소년 지원시설 위치찾기 서비스는 가출 청소년이나,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이 쉽게 찾아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시설에 대한 상세정보 및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설명, 시설 유형, 정원, 이용대상, 입소자 성별, 운영시간, 홈페이지 등 제공
 

청소년 지원시설 및 지역 선택 검색, 위치 공유(카카오톡), 길찾기(네이버 지도) 등
‘꿈청소년 원스톱 서비스‘는 이용대상이 대부분 청소년임을 고려하여 정부24 회원가입 없이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청소년 친화적인 화면 설계 및 서비스 안내화면을 적용하여 서비스 활용도를 높였다.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청소년증 운영, 여성청소년 생리대 이용권, 문화누리카드 신청 등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부는 임신, 출산부터 어르신까지 생애단계 및 상황별 주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종합 제공할 수 있는 생애주기 패키지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며,“이번에 제공되는 ‘꿈청소년 원스톱 서비스’가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창희 기자 <저작권자 헤드라인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