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춤예술센터가 7월 26일부터 9월 5일까지 6주간 대학로 무용 전용 극장 ‘스튜디오SK’에서 열리는 ‘2021년 신진국악실험무대- 별의 별춤 페스티벌’을 주관한다고 21일 밝혔다.
신진국악실험무대 - 별의 별춤 페스티벌에는 한국 무용 유망주이면서,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35세 미만 신진 춤꾼들이 총출동한다. 이들은 각자 자리에서 뚜렷한 역할과 독창적인 창작 역량을 발휘하는 춤꾼들로, 20~30대가 다양하게 포진됐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은 국내에서 드물었던 레지던시 시스템이 도입된 게 특징이다.
레지던시 시스템은 공연을 위해 극장에서 리허설·공연을 하루에 소화하는 형태가 아니, 공연이 이뤄지는 극장에서 일주일간 상주(레지던시)하면서 공연 완성도를 높이고, 극장에 적응하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레지던시 기간 신진 춤꾼들은 행사 주관을 사단법인 한국춤예술센터가 선정한 멘토 및 자신들의 예술 세계를 가장 잘 이해하는 자체 예술 멘토 도움으로 중견 예술가들과 비교해 미진했던 부분에 대한 도움을 받을 예정이다.
특히 예술 감독, 연출을 비롯해 조명·음향·무대 등 공연을 진행하는 모든 스태프가 함께 일주일간 공연을 위한 준비해 신진 예술인들이 원하는 공연으로 수준을 높이게 될 전망이다. 아래는 이번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팀들이다.
1. soo_Comp(대표 박수윤) - 놂 . 놂 . 놂
- 공연 일시: 7월 31일(토)~8월 1일(일) 오후 4시
2. The 공방(대표 안영환) - 침묵의 단위 -흐드러질제
- 공연 일시: 8월 7일(토)~8월 8일(일) 오후 4시
3. 코리안댄스컴퍼니 결(대표 이동준) - RGB
- 공연 일시: 8월 14일(토)~8월 15일(일) 오후 4시
4. 댄스 프로젝트_soodam(대표 이수경) - 욕망이론
- 공연 일시: 8월 21일(토)~8월 22일(일) 오후 4시
5. 사단법인 무트댄스(대표 김지원) - 窓(창) - 시간의 고리
- 공연 일시: 8월 28일(토)~8월 29일(일) 오후 4시
6. 이컨시어스 댄스 프로젝트(대표 신희무) - 집
- 공연 일시: 9월 4일(토)~9월 5일(일) 오후 4시
재단법인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정성숙 이사장은 “2021 신진국악실험무대는 수행 기관을 통해 기악, 성악, 한국 무용 등 장르별 예술인·단체를 발굴해 워크숍과 단독 공연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젊은 예술인·단체의 경쟁력 강화와 활동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된다”며 “이번 한국춤예술센터의 별의 별춤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신진 무용가들의 열정 어린 무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춤예술센터 차명희 이사장은 “신진 무용가들이 동시대성을 담아 전통을 실험하고, 나아가 우리 예술계에 대표적 레퍼토리로 자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 센터 목적이며 의무”라며 “올해 신진국악실험무대-별의 별춤 페스티벌을 위해 모든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춤예술센터는 코로나로 어려운 이 시절에도 젊은 예술가들이 설 자리와 그들의 창조적 예술 정신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많은 무용 애호가와 국내 젊은 예술가들의 예술 혼을 보고 싶은 사람들은 주저 없이 극장을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창희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코리아저널/한국기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