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혁박사 칼럼] 2021년, 극난대망(克難大望)의 새해

[이인혁박사 칼럼] 2021년, 극난대망(克難大望)의 새해

이현 2020-12-25 (금) 13:55 3년전  

71cc749932a8186b85f2d89f62a75e6d_1608872274_1965.jpg


 

2021, 극난대망(克難大望)의 새해

 


참으로 질풍노도(疾風怒濤)와 같았던 한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

한 해 동안 아쉬웠던 일들, 행복했던 순간들이 있었던 한 해였다. 2020년 한 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펜데믹(pandemic)장기화로 세계적인 경기 침체는 물론 민생과 안전까지 위협받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이르렀다. 신종 전염병이 지구를 덮쳤고, 여전히 진행형이다.

 

비교적 전염병을 잘 통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하루에 천명이 넘는 확진 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전염병의 재 확산을 우려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3차 대유행이 터널의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수도권 중심 대유행이 전국적 대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제 최악의 겨울을 막을 마지막 기회는 우리 모두 가급적 연말에는 집에 머무는 것이다.

 

바야흐로 세계는 중대한 위기(危機)에 직면하고 있다. 2021년 새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의 불확실성,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 비대면4차 산업의 가속화, 기후위기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와 도전이 예상된다.

어떤 이들은 인류의 역사는 BC(Before COVID19)AC(After COVID19)로 나누어질 것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의 일상과 사회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제 코로나19로 세상은 이미 변해버리고 달라져버린 우리의 미래가 눈에 보이는 듯하다. 2020년이 우리에게 남긴 제일 큰 의미는 우리 사회의 변해버린 트렌드(trend)와 우리가 거기에서 얻게 된 새로운 경험으로 인해 만들어진 가치 기준일 것이다.

비대면 온라인으로 교육을 하고, 세미나도 이어간다. 문화 예술계는 겨우 온라인 상태에서 그 명목을 이어간다. 종교계는 폭탄을 맞은 수준이랄까. 모이고 예배드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모든 경제가 위축되고 예전처럼 관광을 다니고 자유롭게 운동을 하고 관람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나마 재택근무가 업무 능률을 저해하지 않고 일할 수 있다.

! 예전에 활발스럽게 활동하던 시절이 그립다. 이제 2020년 이전의 가치체계로 돌아갈 수 없으리라는 막연한 느낌이 든다.

 

우리나라는 이제 국민소득 3$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폐지 줍는 노인들이 적지 않다. 사회보장제도의 사각지대에서 생명권 보호, 빈곤예방, 세대교류 및 소통증진, 안전 권 보장, 일자리와 고용보장, 가족 돌봄 등 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

 

또한 1인가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다. 새로운 문화 트랜드(trend)에 맞게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제품은 물론 혼 밥, 혼술 족들을 위한 1인식당도 늘어나고 있다. 예전만하더라도 혼자서 밥을 먹거나 혼자서 무언가를 하는 이들은 드물었지만 어느 덧 우리나라에서 1인가구는 전혀 어색하지 않게 다가오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는 저 출산과 고령사회에서 초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축복의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초 고령사회 준비를 서둘러야겠다.

 

풍요로워 보이는 인생에는 무겁고 씁쓸한 인생의 단면이 있는 것처럼 도시의 급속한 성장의 화려한 이면에는 화려함에 속해 있지 못한 사람들의 그늘진 모습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자.

극난대망(克難大望)어려움을 이겨내고 더 큰 희망을 향해 나간다.”는 의미다.

국내외 상황이 악화되면 악화 될수록, 서로 힘을 모아 결의를 다져야 한다. 어려움 속에서도 힘을 모으고 지혜를 모아 극복해야 한다. 사회의 균형을 잡아가고, 어두운 곳을 밝게 하고, 구부러진 것을 펴나가는 2021년의 새해가 되었으면 한다.

 

2021년 새해에도 행복하고 웃음 가득한 한 해 되시기를 바란다.

2021년 새해에는 소망하는 모든 일 이루시길 바란다.

2021년 새해에는 하시고자 하는 일 잘 되시고 건강하시길 바란다.



이인혁박사 


한국신문방송총연합회 부회장

재단법인 평화의 길 국재재단 이사장/법인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