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 1 페이지 > 헤드라인코리아저널

제목
 영화배우 윤정희(본명 손미자·사진)가 20일 새벽(현지 시간 19일 오후) 프랑스 파리에서 별세한 것으로 확인됐다. 향년 79세.2010년 즈음부터 알츠하이머 증세를 보였다. 남편인 피아니스트 백건우, 딸 백진희 씨와 함께 프랑스에 거주해 왔다.1960년대 문희, 남정희와 함께 여자 영화배우 트로이카 시대를 이끈 주역 중 한명이다.1960~70년 330여 편의 영화에 출연하며, 대종상, 청룡영화상, 백상예술대상 등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 및 인기여우상 등을 수상했다.칸 출품 기다리는 영화'시' 윤정희. 국민일보DB1992년…
02-08
솔로 가수를 비롯해 다방면에서 왕성히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 츄(CHUU)가 주식회사 부루구루와 협업해 ‘츄-하이’를 2월 7일 전국 출시했다. 상큼하츄 달콤하츄 츄하이 리치&피치부루구루, 아티스트 츄와 협업한 ‘츄-하이’ 출시부루구루, 아티스트 츄와 협업한 ‘츄-하이’ 출시부루구루, 아티스트 츄와 협업한 ‘츄-하이’ 출시‘츄-하이’는 희석식 소주에 탄산수와 과즙을 섞은 술로, 높지 않은 도수에 음료수 같은 느낌 덕분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최근 젊은 소비자들이 많이 소비하는 하이볼처럼 부담 없이 마실 수…
02-08
영등포구청(구청장 최호권)과 영등포문화재단(대표 이건왕)은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4일까지 문래동의 STATION Y에서 예술과 기술이 결합된 실험적인 작품들을 전시하는 예술기술도시어워드 ‘STATION Y - 2401240204’를 성공리에 마쳤다. 예술기술도시어워드 ‘STATION Y - 2401240204’ 포스터전시 현장을 방문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프닝 퍼포먼스1950년대 지어진 폐공장에 총 세 가지 프로젝트로 구성됐던 이번 전시는 열흘 남짓 동안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및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과…
01-20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이하 재단)은 화성시 예술창작과 예술활동 지원을 위해 오는 2월 4일(일)까지 ‘2024 화성예술지원 통합공모’를 진행한다. ‘2024 화성예술활동지원’ 통합 공모 포스터. 이번 공모 포스터에는 지난해 지원에 선정됐던 고은주 작가의 작품을 담았다이번 ‘2024 화성예술지원’에서는 재단의 예술지원사업을 더욱 알기 쉽도록 △화성예술활동지원 △경기예술지원 ‘모든예술31’ 화성 △신진예술인자립지원 △문화취약계층특화지원 등 화성시 지역특색을 반영한 4개 지원사업을 통합으로 모집한다.4개 지원사업은 모…
01-20
영국의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 ‘루악오디오’의 공식 수입원 델핀은 1월 17일 주한영국대사관에서 국내에 새롭게 선보이는 루악오디오의 프리미엄 라인업 ‘100 시리즈’(모델명 R810, R410)의 론칭쇼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러스 위어(Gareth Weir) 주한영국부대사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앨런 오루크(Alan O’Rourke) 영국 루악오디오 대표가 신제품 설명을 하고 있다주한영국대사관 내에 전시된 루악오디오 R 시리즈와 100 시리즈루악오디오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 ‘R810’왼쪽부터 루악오디오 R810…
01-16
서울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윤혁렬)은 1월 15일(월)~2월 2일(금) 3주간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도시행정 및 계획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해외 도시 공무원 10명을 대상으로 ‘제2기 SI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1월 12일 오전 11시 참여자 10명과 함께 진행한 ‘글로벌 인턴십 오리엔테이션’ 모습서울연구원은 첫 근무가 시작되는 15일(월)에 앞서 12일(금) 오전 11시 참여자 10명과 함께 ‘글로벌 인턴십 발대식’을 진행했다.2023년 1월 1기 운영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SI …
01-16
국내 유명 작가 7명이 참여해 현대미술로 재해석하고 오마주한 아프리카를 선보이는 전시 ‘안녕, 아프리카- 잃어버린 아미를 찾아서’가 거제도에 온다. 한겨울, 전시실에서 뜨거운 아프리카 대륙을 느껴보자. 한중 아트프로젝트 ‘사야(史野. SAYA)’ 설치미술. 제목: 사랑하였으므로 나는 진정 행복하였네라. 아프리카 조각 및 거제도 바닷가 몽돌, 부목, 동백꽃 생화, 맹종죽 오브제 가변설치/2024. 아프리카 조각은 팡(Fang) 또는 파후인(Pahouin) 부족과 탄자니아 니암웨지 부족 원시미술거제시문화예술재단(이사장 박종우)…
01-05
도서출판 문학공원은 최은상 더불어민주당 서초갑 지역위원장이 자서전 ‘더불어 최은상’을 펴냈다고 5일 밝혔다. 최은상 저자, ‘더불어 최은상’ 표지, 296페이지, 올 컬러, 정가 2만원최은상 저자는 1963년 전북 익산 출생으로 남성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정치학 석사와 미국 뉴욕으로 유학을 떠나 뉴욕주립대에서 경제학 석사과정 전공했다. 그리고 서울시립대 대학원에서 세무학박사과정을 졸업했고, 1989년부터 지금까지 대심세무회계 대표 세무사로 일해왔다.이 책은 △제1장 내가 낳고 자란 이야기 △제…
12-24
컬처앤유가 후원하는 제5회 박은혜 거문고 독주회 ‘현금지성(玄琴之聲)’이 12월 27일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개최된다. 제5회 박은혜 거문고 독주회 ‘현금지성(玄琴之聲)’ 포스터박은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6호 거문고산조 이수자다. 중앙대학교 한국음악학 이론 전공(PH.D)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중앙대 예술대학에 출강하며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또 유럽, 미국, 호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일본, 중국, 베트남,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많은 활동으로 거문고와 우리의 문화를 알린 국악인이다.이번 독주회에서는…
12-22
아티클21 유한책임회사(대표 오아름)는 20일 전라북도사회적경제혁신타운에서 유한회사 새만금그린푸드(대표 한광자)와 지식 재산(IP)을 활용한 상품 개발 및 마케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아티클21-새만금그린푸드 양해 각서 체결식아티클21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에서 올림픽게임 라이선싱을 담당해온 오아름 대표가 귀국 후 설립한 소셜벤처다. IP 매니지먼트를 통해 아티스트에게는 경제적 기회, 기업에는 예술을 활용한 브랜딩과 상품 개발 솔루션, 소비자에게는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아트 상품 구매 기회를 …
12-22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학장 정남호)과 스타일로프트엘씨(대표 이훈)가 20일 호텔 산업 인재 육성 등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과 스타일로프트엘씨 관계자들이 20일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호텔관광대학에서 산학협력 MOU를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이번 업무협약은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에 발전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상호 교류 협력을 통해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해당 산업 발전의 도모를 위한 상호 지원 및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다.앞으로 양 기관은 산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과 현…
12-22
교과서 발행 부수 1위 기업 미래엔의 성인 단행본 출판 브랜드 와이즈베리가 신간 ‘핸드오버’를 출간한다. 미래엔 와이즈베리 ‘핸드오버’ 출간‘핸드오버’는 인공지능(AI) 시대가 도래한 지금, 국가와 기업 그리고 AI의 상호 작용이 인류에 미칠 영향과 이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 담론을 담았다. 일상에서 AI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우리는 점점 현실화하는 AI 혁명이 불러올 파장에 대해 기대감과 우려를 동시에 품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이자 영국의 대표적인 정치학자 데이비드 런시먼(David Runciman) 케임브리지대 …
12-22
신현영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회)과 보건교육포럼은 12월 20일(수)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5간담회실에서 ‘학생건강증진과 법률이행을 위한 보건교과 추진 방안 국회 토론회’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후원으로 개최했다. 토론회는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비만, 우울, 성, 폭력 등 학생들의 건강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교육부가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건강교육을 국정의제로 삼았던바, 그 핵심인 보건교육에 대한 쟁점을 다뤘다. 국회 토론회 장면이날 행사는 주최 측 개회 인사와 강지원 전 국가청소년위원회 위원장의 축사 이후,…
12-22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원회)가 주최하는 ‘신나는 예술여행’에서 지역 3개 철도역을 선정해 문화·예술 공연을 선보인다. 여수EXPO역에서 열린 ‘우리전통음악연구원’의 공연 장면13컴퍼니가 기획·운영 용역을 맡고 있는 ‘2023 신나는 예술여행’은 아동·청소년, 노년층, 군부대 등 문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특히 이번 철도역 방문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권역별로 마련됐다.이번에 선정된 철도역은 여수EXPO역, 대천역, 그리고 김천구미역으로 여행객에게는 풍성한 …
12-17
2023년 하반기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결과공유회 전경(2023.12.16.) 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이하 삶디센터)는 16일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하반기 운영을 마무리하며 결과공유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청소년들의 흥미와 욕구에 기반해,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과정과 추진성과를 보여주었다. 교사, 학부모, 기관 관계자 등도 참석해 청소년들의 활동과정을 둘러보았다.대학연계형인 △살고 싶은 공간 만들기(전남대 건축학부) △친환경 정원 조성(전남대 조경학과) △사람책 제작(전남대 문헌정보학과) △신문방송…
12-17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해외 진출 사업인 ‘2023 예술기업 글로벌 도약 지원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11월 28일 성과공유회를 끝으로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네트워킹패널토크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 분야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지원 사업 중 하나인 2023 예술기업 글로벌 도약 지원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최종 성과공유회를 11월 28일 아트코리아랩에서 개최했다.성과공유회는 이승훈 링글 대표의 글로벌 진출 전략 강연을 시작으로 참여 기업별 성과 달성 결과 발표, 패널 토크, 우수 기업 발표, 네트워킹 등으로 진행됐다.이번…
글쓰기